Butterfly Kiss 21

東宝 특촬영화 DVD 컬렉션 3/6

2010/11/18 10:10 영화일기/DVD
21. 대괴수 바란 (大怪獣バラン)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괴수 바란 大怪獣バラン | 1958년, 일본
혼다 이시로 本多猪四郎 감독

이 역시 또 한편의 풋풋한 자연 다큐멘터리를 보는 기분이었습니다. 토후쿠東北지방의 울창한 삼림 속에 위치한 아름다운 호수에서 편한한 삶을 영위하고 있던 바란을 들쑤셔 재앙을 초래한 과학자들과 방위청 관계자들의 노고에 감사의 눈물을 흘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날다람쥐 괴수라는 특이한 설정 때문인지 나무와 나무사이를 초음속(?)으로 활공하는 모습이 어처구니 없어 보이기도 했으며 본 편을 마지막으로 주연급 괴수 자격을 박탈 당하고 이 후 <괴수총진격怪獣総進撃>과 <고지라 파이널 워즈ゴジラ ファイナル ウォ―ズ>에 단역출연이라는 아쉬운 족적을 남긴 바란의 인생여정에 아쉬움이 많았던 일작이었습니다. 토호 특촬영화의 마지막 흑백 필름으로 아련한 향수를 느낄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니다.

22. 위도 제로 대작전 (緯度0大作戦)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도 제로 대작전 緯度0大作戦 | 1969년, 일본/미국
혼다 이시로 本多猪四郎 감독

"안노 히데아키庵野秀明"의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ふしぎな海のナディア>를 주위 깊게 보신 분들이라면 본작에 등장하는 알파호アルファ号나 흑상어호黒鮫号의 모습이 낯설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신비한 바다의 나디아>에 등장하는 만능잠수함 노틸러스의 원형이 된 "맥킨지함장"의 알파호(하늘을 날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도 특촬팬들의 기억 속에 또렷히 각인되어 있는 악의 과학자 "마리크박사"의 흑상어호의 디자인은 40여 년의 세월이 흐른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으니까요. "쥘 베른Jules Verne"의 공상과학 소설 <해저 2만리Vingt mille lieues sous les mers>를 원안으로 온갖 기괴한 캐릭터가 등장하는 영화는 그 의욕만큼이나 강인한 콘텐츠를 보여주지 못해 아쉬움을 남기기도 합니다. 사자의 머리에 독수리의 날개, 인간의 뇌가 이식된 그리폰グリフォン의 모습이나 박쥐인간コウモリ人間, 거대 식인 쥐大ネズミ(정부로 부터 고소 당할까 두렵습니다.) 등 인상적인 몬스터의 모습도 볼거리 중 하나라 할 수 있습니다. 영화 제작 당시 있었던 일련의 불미스러운 사건 때문에 토호는 이 작품 이후로 미국과의 합작영화는 절대로 제작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23. 고지라 파이널 워즈 (ゴジラ ファイナル ウォ―ズ)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라 파이널 워즈 ゴジラ ファイナル ウォ―ズ | 2004년, 일본
키타무라 류헤이 北村龍平 감독

제 3기 고지라 시리즈(일명 밀레니엄 시리즈)의 6번 째 작품이자 현재까지 고지라 시리즈의 최종작으로 본 작 이후 6년 간 새로운 고지라 시리즈는 제작되지 않고 있습니다. 고지라 탄생 50 주년을 기념하여 제작된 <고지라 파이널 워즈>에는 그 때 까지 가장 많은 괴수가 등장했던 <괴수총진격>을 능가하는 15두의 괴수 뿐 아니라 X성인X星人, 우주전함 고우텐轟天号에 이르기 까지 토호 특촬 영화의 아이콘이라 할 수 있는 요소들이 두루 등장합니다. 전통적인 일본의 특촬과 할리우드 스타일의 CGI가 혼용된 특수기술의 수준은 상당하지만 전반적으로 영화적 완성도는 그다지 높지 않은 수준입니다. 역시 고지라의 최대 라이벌이라 할 수 있는 가이강ガイガン과 킹기도라キングギドラ가 그 화려한 마지막 결전에 투입되며 현란한(?) 무술액션을 선보이는 뮤턴트 군단과 X성인들의 싸움이 다채롭게 그려집니다. 영화 초입에 등장하는 <혼다 이시로本多猪四郎, 쓰부라야 에이지円谷英二, 다나카 토모유키田中友幸에게 헌정한다.>라는 글귀에 만감이 교차했던 일작이었습니다.

24. 메카 고지라의 역습 (メカゴジラの逆襲)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카 고지라의 역습 メカゴジラの逆襲 | 1975년, 일본
혼다 이시로 本多猪四郎 감독

고지라 시리즈의 정신적 지주라 할 수 있는 "혼다 이시로"감독의 은퇴작으로 혼다 감독은 이 후 "구로사와 아키라黒澤明"감독의 <카게무샤影武者>, <란>, <8월의 광시곡八月の狂詩曲> 등의 영화에 조연출로 마지막 영화 인생을 불사르게 됩니다. 전작인 <고지라 대 메카 고지라ゴジラ対メカゴジラ>를 통해 큰 인기를 얻은 메카 고지라의 러닝 메이트로 해저괴수 치타노 사우르스チタノザウルス가 등장하는데, 이 치타노 사우르스의 등장 장면은 이후 "오시이 마모루押井守"감독의 애니메이션 시리즈 <기동경찰 패트레이버/4억 5천 만년의 함정機動警察パトレイバー/4億5千万年の罠>편에 제대로 패러디 되기도 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평이한 구성에 심심한 영화로 본 작 이후에 9년간 고지라 시리즈가 제작되지 않도록 한 일등공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쇼와昭和 고지라의 마지막 작품인 본 작 이후 고지라 시리즈는 헤이세이平成 고지라라는 새로운 국면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25. 고지라 대 비오란테 (ゴジラVSビオランテ)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라 대 비오란테 ゴジラVSビオランテ | 1989년, 일본
오모리 카즈키 大森一樹 감독

어정쩡한 위치에 있었던 1984년작 <고지라>의 후속작으로 헤이세이 원년 개봉한 본격적인 헤이세이 고지라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본 작에는 식물괴수라는 특이한 설정의 비오란테가 등장하는데 이전 작인 '84년판 <고지라>에서 고지라가 쓰러진 신쥬쿠新宿 도심에서 획득(?)한 고지라의 세포를 장미에 융합시킨 모양세의 이 듣보잡 괴수에게 고지라가 상당히 고전을 면치 못한 점이 이색적입니다. 당시 막 주목받기 시작한 바이오 테크놀러지란 신 기술에 대한 동경과 고지라라는 전통적인 상징성이 결합하여 몸부림을 쳐보기는 했지만 영화적으로는 그다지 명쾌하지는 못했던 것 같습니다. 자위대의 초병기 슈퍼-X2スーパーX2의 모습이나 장미에서 괴수로 변해가는 비오란테의 변이 과정이 조금은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자아냅니다.

26. 킹콩의 역습 (キングコングの逆襲)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킹콩의 역습 キングコングの逆襲 | 1967년, 일본
혼다 이시로 本多猪四郎 감독

1962년 작인 <킹콩 대 고지라キングコング対ゴジラ>의 후속작으로 등장한 <킹콩의 역습>은 남극 기지의 위용과 기계화된 킹콩인 메카니 콩メカニコング의 멋진 디자인을 제외하면 속빈 강정 같은 영화였습니다. 할리우드의 오리지널 킹콩을 답습 하듯 여자 주인공을 납치하여 도쿄 타워에 기어오르는 킹콩의 모습과 타워에서 킹콩과 일전을 벌이다 추락사 한 메카니 콩의 모습이 원전에 대한 오마쥬 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전 작인 <킹콩 대 고지라>가 조금은 코믹한 느낌이라면 본 작인 <킹콩의 역습>은 보다 음산한 느낌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킹콩의 카운터 파트로 등장한 고로 사우르스ゴロザウルス는 고지라 시리즈를 통털어 가장 비극적인 괴수가 아니었나 합니다. 킹콩에게 얻어터지기 위해 등장한 고로 사우르스는 훗날 <괴수총진격>, <고지라 파이널 워즈>등의 괴수 선물 세트에 수 초가량 등장하기도 합니다.

27. 고지라 모스라 킹기도라 대괴수 총공격 (ゴジラ.モスラ.キングギドラ 大怪獣総攻撃)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라 모스라 킹기도라 대괴수 총공격 ゴジラ.モスラ.キングギドラ 大怪獣総攻撃 | 2001년, 일본
카네코 슈스케 金子修介 감독

헤이세이 가메라ガメラ 시리즈로 잘 알려진 "카네코 슈스케"가 메가폰을 잡은 이색적인 고지라 영화라 할 수 있습니다. 수십 년간 악역으로 고지라와 대결해 온 킹기도라가 본작에서는 신적인 영물인 "천년용왕千年竜王"의 모습으로 그려지며 전통의 괴수왕 고지라는 눈이 뒤집어 진 채 악역으로 등장하여 킹기도라, 모스라 연합군과 대결하게 됩니다. 상당히 의외의 전개를 보여주는 일작으로 고지라 시리즈의 정통성을 부여 받기에는 조금 엇나간 면이 없지는 않으나 특촬의 수준이나 영화적 구성은 나름 괜찮은 편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본 작의 감독인 "카네코 슈스케"는 고지라/가메라 양대 괴수영화의 감독을 맡은 현존하는 유일한 감독이라고 합니다.

28. 고지라 대 킹기도라 (ゴジラVSキングギド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라 대 킹기도라 ゴジラVSキングギドラ | 1991년, 일본
오모리 카즈키 大森一樹 감독

이 영화는 조금 (많이)웃겼습니다. 우리에게도 잘 알려진 TV드라마 <노다메 칸타빌레のだめカンタービレ>에서 부채선생 역으로 등장했던 "토요하라 코스케豊原功補"가 본 작의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당시에는 젊고 댄디한 이미지로 어필하는 배우였는데 몸도 어느정도 만들었는지 웃장을 깐(?) 장면도 간혹 등장합니다. <노다메>의 부채선생의 이미지 때문에 이런 장면이 나올 때 마다 폭소를 참기 힘들더군요. 타임머신을 타고 온 미래의 인류가 2차 세계 대전 당시 방사능에 오염되지 않은 (힘 없는)고지라 사우르스를 말살하고 자신들이 조종하는 괴수인 킹기도라로 일본을 멸망 시키려는 계획을 저지한다는 도라에몽ドラえもん 스러운 줄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당시의 미 해군 중에 스필버그의 아버지가 있어 자신이 목격한 타임머신의 이야기를 자신의 아들에게 들려준다는 개그스러운 설정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29. 고지라 에비라 모스라 남해의 대결투 (ゴジラ.エビラ.モスラ 南海の大決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지라 에비라 모스라 남해의 대결투 ゴジラ.エビラ.モスラ 南海の大決闘 | 1966년, 일본
후쿠다 쥰 福田純 감독

개인적으로 고지라 시리즈에 등장하는 괴수 중 가장 맛(?)있어 보이는 새우 괴수 에비라의 데뷔작입니다. 영화 도입부에 당시 일본에서 유행했던 랠리 댄스 대회 장면이 대단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본 작에는 내가 가장 재미있어 하는 고지라 시리즈 아이템인 인판트섬 주민들이 등장하는데 수수께끼의 군사 조직인 "아카이다케赤イ竹"로 부터 연행되어 강제 노동에 동원되는 모습이 아흐트랄 합니다. 물론 고향의 인판트 섬 주민들은 속절 없이 절 만 해대고요. 모스라 시리즈에 어김없이 등장하는 소미인 역이 기존의 "피넛츠"에서 "페어 밤비ペア・バンビ"로 변경되었습니다. 외모는 오리지널에 비해 더 나을 것이 없기는 하지만서도요.

30. 에스파이 (エスパ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에스파이 エスパイ | 1974년, 일본
후쿠다 쥰 福田純 감독

일본에서는 독보적인 영역을 구축하고 있는 SF작가 "고마쓰 사쿄小松左京"의 원작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입니다. <가면라이다仮面ライダー>로 유명한 "후지오카 히로시藤岡弘"가 주인공 "다무라 요시오田村良夫"로 출연하며 육체파 배우로 잘 알려진 "유미 카오루由美かおる"가 다무라의 연인 "마리아 하라다マリア原田"를 연기합니다. 제목인 에스파이는 초능력자를 뜻하는 에스퍼와 스파이의 융합어지만 실제로 영화에서 에스파이들의 주된 임무는 요인 경호에 가깝습니다. 영화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테러를 자행하는 초능력자 집단인 역 에스파이의 요인 암살음모를 저지하는 에스파이들의 활약 상을 그리고 있습니다. 스위스, 터키, 프랑스 등 화려한 해외 로케와 당시 24세였던 "유미 카오루"의 슴가를 감상할 수 있는 토호 특촬영화 역사 상 유래를 찾아 볼 수 없는 초 울트라 서비스 작이 아닐 수 없습니다. 액셕과 로맨스 그리고 SF적 요소가 적절히 섞어 있기는 하지만 영화 자체는 그다지 좋아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2009년 9월 제 1권이 발행 된 이후 2010년 11월 제 30권이 발행되기 까지 1년이 조금 넘는 시간이 흘렀습니다. 총 55권으로 예정된 컬렉션의 일정상 이제 반환점을 돌았다는 기분입니다. 아마도 내 년 이맘 때가 되어 최종권을 손에 잡는 순간, 지금과는 또 다른 모습으로 변해 버렸을 나의 모습이 궁금하기도 합니다. 지금으로 부터 30년 전인 1980년, 능력개발사에서 일본의 "SF괴수와 우주전함"이란 어린이 용 문고본을 불법 복제하여 국내에 출간한 "우주전쟁대백과"로 시작된 특촬영화에 대한 동경, 그리움 그리고 그 실존에 대한 일련의 과정이 이번 DVD컬렉션을 통해 조금씩 모양세를 갖추어 가는 느낌입니다. 아직까지 출시가 되지 않은 몇편의 쇼와 고지라 시리즈, 토호의 변형인간 시리즈, 고지라 밀레니엄 시리즈 등의 라인업에 다시 한번 기대해 봅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2010/11/18 10:10 2010/11/18 10:10
맨 위로

트랙백 주소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Write a comment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submit